내년 2월 세계적인 선사 머스크와 하파그로이드가 새로운 해운 동맹 ‘제미나이’를 결성하기로 하면서 제기됐던 ‘부산항 패싱’ 논란이 최근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 해운 동맹 개편으로 부산항 환적량이 줄면 환적 허브항 지위가 흔들릴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어서입니다.
사람이 아닌 로봇이 배달하는 '무인 로봇 배송 시대'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지난해 자율주행 로봇 관련 법이 개정되면서 상용화에 속도가 붙은 가운데, 현대자동차(현대차)와 배달의민족 등 국내 주요 기업들도 '자율주행 로봇 시장'에서 이를 실현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은 유지보수 관리 프로그램으로 설비별 유지보수 데이터의 LLM 과정을 통해 커스터마이징된 체크 시트와 문제에 최적화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플랫폼의 경우 단순 유지보수가 필요한 고객과 그에 맞는 기술·생산성이 확인된 엔지니어를 매칭하고 실시간으로 설비 점검, 긴급 대응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월마트는 올해 1월, 미국 소매업체 가운데 가장 큰 드론 배송 실적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물론 드론 배송의 성공은 월마트 혼자만의 몫은 아닙니다. 드론업(DroneUp), 집라인(Zipline), 플라이트렉스(Flytrex) 등 주요 드론 서비스(DaaS) 회사와의 일련의 전략적 파트너십이 월마트의 드론 배송 혁명에 결정적으로 기여했습니다. DaaS 회사가 월마트의 서비스 확장에 어떤 역할을 했을까요.
30일 통계청이 발표한 ‘7월 산업활동동향’을 보면, 지난달 전산업 생산지수는 112.7(2020년=100)로 전월에 견줘 0.4% 하락했습니다. 산업생산은 4월에 1.4% 증가했으나 5월(-0.8%)과 6월(-0.1%)에 이어 3개월째 감소하고 있습니다. 광공업이 전월과 비교해 3.6% 줄며 2022년 12월(-3.7%) 이후 19개월 만에 최대폭 감소한 영향입니다. 반도체와 자동차 생산이 8.0%와 14.4%씩 감소하며 광공업 생산을 끌어내렸습니다. 공공행정과 서비스업은 6.0%와 0.7% 증가했습니다.
주말 ‘잠 몰아 자기’로 평소 부족한 수면을 보충하면 그렇지 않은 이들에 비해 심장병 발병 위험에 20% 가까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면 부족은 밤에 7시간미만 자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심혈관 질환 등 다양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영국 심장재단 의료 부책임자 제임스 라이퍼 교수는 “우리 중 많은 사람이 직장이나 가족과의 약속으로 인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며, 주말에 잠을 자는 것이 규칙적인 숙면을 대신할 수는 없지만 이 대규모 연구는 심장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