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뿔소라, 성게알, 전복 등 가파도 인근에서 해녀가 갓 잡은 해산물이드론을 통해 제주 본섬으로 당일 배송된다. 본섬에 도착한 해산물은 항공편으로 서울에 도착, 식당이나 가정집 식탁에 신선한 해산물이 오른다. 반대로 가파도 주민들은 간단한 생필품을 사러 배를 타고 본섬까지 갈 필요가 없다. 드론택배로 받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대만 현지에서 로켓 배송은 물론 로켓 직구(현지 소비자의 한국 상품 직구) 사업까지 전개하면서 지난달 쿠팡의 대만 애플리케이션은 현지 쇼핑 관련 앱 중 다운로드 1위에 오르기도 했다. 한국 상품에 대한 대만 소비자들의 높은 호감도와 한국 배송 시스템을 적용하기 용이한 높은 인구 밀집도를 동시에 주목하고 대만 e커머스 시장에 적극적으로 파고든 결과다.
지난해 우리나라 물류시장 규모가 전년대비 27.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가 금융감독원에 감사보고서를 제출하는 대기업계열 물류기업을 비롯한 국제물류주선업체 127개의 2022년도 사업보고서를 입수해 분석한 결과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전년대비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기영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은 11일 "세계 최고 물류 비즈니스 중심지 실현을 목표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을 고부가가치 복합물류·글로벌 첨단산업의 경제특구 조성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가덕도 신공항, 신항 배후철도 연결지선, 진해신항 건설을 통해 물류 트라이포트(Tri-Port)가 완성되면 전 세계에서 찾는 스마트 물류 플랫폼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잘만 쓰면 연봉이 5% 상승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인데요, 고객들의 반응은 어떨까요? 경쟁사로 꼽히는 쿠팡, 네이버와 비교해 오프라인 혜택이 추가돼 좋다는 반응과 함께, 기존 이커머스 고객 대상으로 전개되던 유료 멤버십인 ‘스마일 클럽’과 비교해 2% 부족하다는 반응도 보입니다. 특히 지마켓, SSG닷컴을 주로 이용하는 고객들은 ‘무료배송’ 혜택이 사라졌다고 불만을 제기하는데요.
지난 3월 31일 천안동남소방서와 이랜드패션 통합물류센터, 천안시청은 물류창고 화재원인 진단과 인명피해 저감 대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세 기관은 △화재안전 의무 수행 협력 △화재 예방을 위한 교육 및 홍보 활동 지원 △물류창고 화재안전확보를 위한 시설·전기 환경개선 등에 협력해 왔다. 이랜드는 협약을 계기로 당시 구상중이던 다면 피난유도등과 빔프로젝터와 관련해 동남소방서에 조언을 구했고 소방서는 현장컨설팅 등을 통해 이랜드의 피난시설 개발에 힘을 보탰다.
지난달 15~64세 고용률이 69.9%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89년 관련 통계 이래 5월 기준 뿐만 아니라, 모든 달을 통틀어 가장 높은 고용률이다. 다만 60대 일자리가 증가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20대·제조업 일자리는 줄어 '속 빈 강정'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통계청은 14일 지난 5월 15~64세 고용률이 전년 동월 대비 0.7%포인트(p) 상승한 69.9%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다만 청년층(15~29세) 고용률은 47.6%로 작년보다 0.2%p 하락했다.
"6G 시대에는 위성망과 지상망이 합쳐져 위성통신망이 지상망의 보완재만이 아니라 하나의 통합된 인프라 스트럭쳐를 구축하게 된다. 즉 통합된 통신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 전 세계의 의견이자 방향이다."최경일 KT SAT 기술총괄(전무)은 14일 국회 의원회관 제5간담회실에서 박완주 의원 주최로 열린 '차세대 위성통신 민·관·학·연 전문가 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경기 악화와 물가 급등을 이유로 수년간 보류됐던 교통비가 최근 전국적으로 줄줄이 인상되고 있다. 요금 상승은 하반기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운송업계의 어려움과 지방자치단체의 빠듯한 재정지원금 등을 이유로 각 시도는 요금 인상 필요성에 공감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전기·가스비 인상에 이어 대중교통 요금까지 오르면서 서민들의 부담과 우려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