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업체들의 잇딴 철수로 새벽배송 시장이 안정화되면서 남은 사업자들은 수익성 높이기에 열심이다. 추가적인 물류센터나 배송지 확대는 자제하지만, 물류센터를 조정하거나 배송 트럭 탑재율을 높여 물류를 효율화 하는 데 주력한다. 올해 고물가 고금리에 소비가 둔화되고 있고, 쿠팡의 e커머스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하기 보다는 기존의 물류를 활용하는 방법을 고민 중이다.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을 지나 엔데믹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물류업계는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일부 기술들은 물류산업에서 활용방안을 찾아 현장에 적용되고 있지만 일부 기술들은 활용방안을 찾지 못하거나 법과 제도 등에 막혀 나아갈 방향을 찾지 못하고 있다. 디지털트윈도 이러한 기술 중에 하나이다.
LS일렉트릭이 물류 자동화 사업 공략에 나섰다. LS일렉트릭은 30일 서울 한강대로 LS용산타워에서 롯데글로벌로지스와 '스마트 물류 자동화 사업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으로 양사의 물류 자동화 사업 경쟁력 강화, 물류 장비제어시스템(ECS) 개발 협력, 비즈니스 모델 창출 등 스마트 물류 자동화 사업 관련 전 분야에서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우아한청년들이 2023년 비전인 ‘언제나 믿을 수 있는 물류경험’ 구현하기 위한 첫 단계인 중앙물류센터를 새롭게 이전 오픈한 물류거점 ‘인천기지’를 공개했다. 자동화설비를 구비한 인천기지는 다양한 상품을 공급하는 배민B마트 서비스에 적합한 시스템을 갖추게 되면서 특히 효율성 측면이 크게 향상됐다. 인천기지는 DAS(Digital Assorting System, 냉장), DPS((Digital Picking System, 냉동) 등 자동화설비를 갖춰 저온과 상온 제품 보관에 모두 대응할 수 있다.
중남미를 덮친 극심한 가뭄이 파나마 운하를 이용한 화물 운송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파나마 운하청은 이달 초 기존 15.24m이던 흘수 상한을 지난 24일부터 13.56m로 낮췄는데, 가뭄이 지속되자 한 차례 더 낮춘 것이다. 이는 2016년 운하 확장 공사 이후 마련한 프로토콜에 따른 조치이다. 흘수 제한 조치로 운하를 이용한 상품 운송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마존이 2013년 발표한 배송 서비스인 아마존 프라임 에어(Amazon Prime Air)는 드론이 주문 30분 안에 상품을 배달해준다. 아마존은 2023년 1월 아마존 프라임 에어에 의해 2023년 말까지 배달 목표를 1만 건으로 설정한다는 보도가 나왔지만 5월 기준으로 아마자 프라임 에어에 의한 배달 건수는 100건에 머물렀다는 게 밝혀졌다.
6월 1일부터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7일 격리 의무와 동네 의원 및 약국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가 사라진다. 정부가 6월 1일 0시를 기해 코로나19 위기 단계를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 조정한 데 따른 조치다. 박민수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31일 중대본 회의를 주재해 "자율격리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아프면 쉬는 문화와 제도를 정착시켜 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실제로 아프면 쉴 수 있도록 격리참여자에 대한 생활지원비와 유급휴가비 지원은 한시적으로 유지한다.
외국인이 소유한 주택의 전체 주택은 0.4% 정도입니다. 이런 외국인 소유 주택은 10가구 중 7가구 넘게 수도권에 몰려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외국인이 보유한 토지는 어느 정도일까요. 면적만 여의도의 약 90배에 이르는 걸로 조사됐습니다. 국토부는 이 조사에만 무려 3억 원의 예산을 썼습니다. 집값 급등 시기를 거치면서 규제 사각지대에 있는 외국인들의 투기성 부동산 취득이 더 심각해졌다고 보고 나선 겁니다.
올 6월28일부터 법적, 사회적 나이를 '만 나이'로 통일하는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법제처가 '나이 계산법'을 제시했다. 법제처는 31일 '만 나이 통일법 시행 Q&A 포스터'를 통해 "올해 생일이 지났다면, 현재 연도에서 태어난 연도를 뺀 나이를 만 나이로 계산하면 된다"고 밝혔다. 또 "올해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현재 연도에서 태어난 연도를 뺀 나이에서 추가로 한 살을 빼서 계산한다"고 설명했다.